17강. 컴활1급 실기 엑셀-부분합과 정렬
-부분합은 입력된 데이터를 특정 필드를 기준으로 그룹화하여 각 그룹의 통계를 계산하는 기능이다.
부분합을 하기 전에는 부분합을 구하려는 항목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정렬하여야 한다.
정렬 방법 및 순서를 확실하게 파악하고 부분합을 수행하는 방법과 조건을 이해해야 한다.
-부분합 기능 사용방법
부분합을 하기 전에는 우선 데이터-정렬 및 필터-정렬을 선택해서 데이터를 정렬해야 한다.
부분합 기능을 사용하기 원하는 차트의 임의의 셀을 클릭한 다음, 정렬을 시행한다.
오름차순 혹은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며 조건은 문제에서 제시한다.
문제에서는 직위를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 후, 직위가 동일할 경우 기본급을 기준으로 내림차순으로 정렬해야 한다.
사용자 지정 정렬을 눌러 정렬조건을 추가해보자.
기준 추가 버튼을 누른 뒤, 정렬 기준을 직위, 기본급으로 하고 셀 값을 선택한다.
직위는 오름차순, 기본급은 내림차순으로 선택한다.
다음과 같은 형태가 되게 설정을 지정해보자
이렇게 정렬을 완료했으면 이제 부분합을 할 차례이다.
부분합은 데이터-윤곽선-부분합인데, 데이터-개요-부분합에 있는 경우도 있다.
부분합을 선택 후, 부분합 설정을 지정한다.
문제에서는 직위별 급여계, 공제계, 실수령액의 합계와 평균을 계산하여야 한다.
문제에서 제시한 항목을 선택한 다음, 확인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부분합이 실행된다.
그다음 평균을 부분합을 이용하여 계산해 보자.
아까와 같은 설정창을 띄운 다음, 이번엔 새로운 값으로 대치를 해제하고 확인을 누르도록 한다.
그리고 사용할 함수는 평균으로 변경해준다.
결과적으로 평균도 계산된 다음의 표가 완성된다.
부분합이 완성되면 옆에 - 버튼을 눌러 표를 압축해서 볼 수 도 있고, 다시 +를 눌러 원상복구 할 수도 있다.
이것으로 부분합에 대한 내용정리를 마치겠다.